참고> 최신 버전에서는 "Super Units"이라는 명칭이 "Subgraph"로 변경되어졌다. 의미와 기능은 동일하다.

 

수퍼 유닛(Super Units)은 부모 스크립트 그래프내에 단일 유닛으로 중첩된(nested) 스크립트 그래프를 말한다. 수퍼 유닛은 재사용성과 그래프를 구조화시킬 수있도록 하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수퍼 유닛

Input Output 유닛

기본적으로 수퍼 유닛의 내장 그래프는 Input 유닛과 Output 유닛을 사용하여 생성된다.

이 두 단위는 부모 스크립트 그래프로 흐름과 값을 전달한다.

  • Input 유닛은 부모 그래프에서 수퍼 유닛으로 전달되는 어떤 타입의 흐름 진입점과 패러미터(수퍼 유닛 내부로 전달되는 값)를 정의한다.
  • Output 유닛은 수퍼 유닛이 부모 그래프에 반환할 어떤 타입의 흐름 출구점과 결과(수퍼 유닛이 처리한 결과 값)를 정의한다.

다음은 Input과 Out을 정의하는 위한 기본조건이다.

  • Key는 null이거나 빈 상태가 되어선 안된다.
  • 각 포트의 Key는 전체 그래프에 걸쳐 유일해야 한다. 같은 키를 갖는 입력과 출력은 있을 수 없다. 심지어 다른 종류나 타입이 다르더라도 안된다.
  • 키를 변경하면 그 포트의 모든 연결이 제거된다. 비주얼 스크립팅은 키를 사용하여 포트를 식별하므로, 포트가 변경되면 연결이 더 이상 무의미해 진다. 모든 연결을 유지하면서 포트 이름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는 레이블 속성(Label Property)을 이용하면 된다.
  • 각 Input value와 Output value는 데이터 타입을 가져야 한다.

인스펙터는 위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경고를 한다.

수퍼 그래프 사용하기

스크립트 그래프를 수퍼 단위로 사용하려면 프로젝트 창에서 스크립트 그래프를 그래프 편집창으로 끌어다 놓거나 퍼지 파인더에서 그래프(Graph) 카테고리에 있는 수퍼 유닛을 추가한다.

 

<원문>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visualscripting@1.7/manual/vs-super-unit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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