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버그 유닛을 사용하여 Unity 콘솔에서 코드 세그먼트의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변수 유닛에 Debug 유닛을 연결하면 그 변수 값이 출력된다.
팁: 디버그는 프로토타입 제작 시 유용한 도구다.
디버그 메시지를 생성하는 방법
경고: 최종적으로 실행가능한 제품을 빌드할 때는 그래프에서 테스트를 위해 추가한 디버그를 제거하거나 분리해야 한다.
- 1) GameObject에 스크립트 머신 컴포넌트(Script Machine Component)를 추가한다.
- 2) 그래프 편집(Edit Graph)을 선택한다.
- 3)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한다.
- 스크립트 머신 생성시 기본적으로 있는 "Start Events"를 이용한다.
- 그래프에 이벤트 유닛(Event Unit)을 추가한다.
- 4) 유닛 포트에서 연결선을 끌어서 놓는다.
퍼지 파인더가 나타난다. - 5) 퍼지 파인더 필드에 "Log"를 입력한다.
Debug 유닛 목록이 나타난다. - 6) 원하는 타입의 디버그 메시지 유닛을 선택한다. (예: Log(Message), LogError(Message) 또는 LogWarning(Message))를 선택한다.
선택한 디버그 유닛이 그래프에 배치되고 이벤트에 연결된다. - message 좌측의 원형 포트를 클릭하고 끌어서 빈공간에 놓는다.
퍼지 파인더가 나타난다. - 목록에서 String Literal 유닛을 선택한다.
Debug 노드에 선이 연결되어진 String 유닛이 나타난다. String 유닛에 디버그 메시지를 입력한다.
팁: 콘솔에서 보고자 하는 값은 문자열뿐만 아니라, 변수(Variables)나 게임 오브젝트(GameObjects)를 포트에 연결해도 된다.
스크립트 그래프가 실행될 때마다 그리고 해당 이벤트가 실행될 때마다 디버그 유닛이 실행되고 작성한 String 텍스트가 콘솔에 출력된다.
참고: 디버그 표시 바는 각 디버그 타입의 메시지 수를 나타낸다(순서: Message, Error, Warning).
<원문>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visualscripting@1.7/manual/vs-debug-message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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