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스크립팅을 처음 공부할 때 그리고 매뉴얼을 한글로 작성하면서 매우 헷갈리게 만드는 단어가 그래프, Graph이다. 비주얼 스크립팅이라는 말속에는 그래프라는 이미지의 의미가 담겨져 있는데, 처음 시작할 때 단순히 그 그래프 라는 이미지의 의미만 떠올리며 메뉴얼이나 설명서를 읽다 보면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어렵게 되는 경우들이 있다. 따라서 기술적 개념이나 메뉴의 명칭에 익숙하지 않은 완전 초보자들을 위해 정리해 본다.

 

1. 코딩을 하다, 작업을 하다. 그래프를 그리다.

비주얼 스크립팅은 C#, PHP, Python, JAVA, LISP 같이 프로그래밍 언어 코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여기서 코딩을 한다는 것은 그래픽컬한 유닛(혹은 노드)들을 배치하고 논리적으로 연결하여 마치 그래프를 그려나가듯 작업해서 어떤 기능을 동작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그래프(Graph)를 작성한다", "그래프 작업을 한다"라고 말하면 코딩을 한다는 의미가 된다.

 

2. 작업한 결과물을 지칭한 그래프, Graph

앞의 맥락에서 그래프 작업을 통해 그려진 작업 결과물 또한 그래프(Graph)라고 지칭하고 있다. "그래프 내부를 보면" 혹은 "그래프가 동작한다." 같은 말이 뜻하는 의미가 된다.

 

3. Script Graph / State Graph -- 스크립트의 형태에 따른 구분을 위한 그래프

   게임 오브젝트에 Add Component를 해서 Machine을 검색하면 위와 같이 두 개의 Machine이 있다.

   Script Graph는 Script Machine에서 작성한 그래프(Graph)를 의미하고, State Graph는 State Machine에서 작성한 그래프(Graph)를 의미한다. 참고로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State Machine안에 있는 State Graph는 많은 Script Graph들로 작성이 된다는 것이다. 즉, State Graph는 상태(State)의 의미나 기능을 정의한 그래프(Graph)들인데 그 그래프들 내부는 Script Graph들로 채워져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작업하는 Graph는 99%가 Script Graph인 것이다. 하지만 State Graph의 활용 역시 매우 중요하다.

 

4. Embed / Graph -- Graph가 존재하는 방식에서 Graph 에셋 파일을 참조한다는 의미로 활용

   Embed는 작업한 그래프들이 Machine 컴포넌트 안에 내장이 되어진다는 의미이다. 즉, Transform에 좌표나 스케일이 있는 것 처럼 Machine 컴포넌트 안에 작업한 그래프들이 들어 있게 된다. 따라서 Machine 컴포넌트를 지우면 모두 날아간다.

   Graph는 작업한 그래프들이 그래프 에셋 파일로 저장이 되어 있고 그 저장된 파일을 링크하여 참조해서 사용한다는 의미이다. Machine 컴포넌트가 삭제되어도 그래프 에셋 파일은 삭제되지 않는다.

  이런 의미를 생각하면 Embed Graph 즉, 내장된 그래프, Graph Graph 그래프 에셋파일을 참조하는 그래프라는 말이 만들어져야 하는데 매우 어색해서 Embed 그리고 Graph 라고만 사용한다. 그래서 헷갈린다. 설명 맥락에 따라 그래프라는 단어를 이해해야 한다.

 

 

5. Graph Variable -- 지역 변수 개념으로써 그래프

  그래프 편집창의 블랙보드(Blackboard)를 보면 변수탭들이 있다. 제일 왼쪽(앞쪽)에 Graph 탭이 있다. 그래프 변수(Graph Variable)를 의미한다. 현재 그래프(Graph)에만 그 변수가 생존하기 때문에 명칭을 그렇게 붙인 듯 하다. 즉, 다른 그래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6. 유니티의 메뉴 명칭

   1> Edit Graph : 링크된(혹은 선택된) 그래프를 편집할 수 있도록 오픈한다.

   2> Graph Inspector : 선택한 유닛들에 대한 정보와 편집할 수 있는 요소들이 나타난다.

   3> Script Graph : 그래프 편집창이다. 작업 그래프가 Script Graph라는 것을 알 수 있다. State Graph라면 State Graph라고 표시된다.

   4> Graph  : Graph Variabe 탭

   5> Visual Scripting Graph : 위의 이미지에 보이는 편집창을 띄운다. Machine 컴포넌트가 있는 경우 대부분 자동으로 오픈된다. 혹은 Edit Graph를 클릭하면 된다. 따라서 위의 메뉴를 찾아갈 필요는 없다.

   6> Fuzzy Finde > Graph : 퍼지 파인더 안에 Graph 그룹은 작업자가 생성해 놓은 Graph 에셋 파일들이 자동으로 들어가 있다. Super Unit 같은 경우 퍼지 파인더에서 찾아 넣어도 편리하다.

 

+ Recent posts